● 커피 창업 선택 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
카페 창업은 진입 장벽이 낮지만,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므로 차별화 전략과 수익성 확보가 필수입니다.
다음 요소를 꼼꼼히 고려해야 합니다.
1. 시장 조사 및 입지 선정
- 상권 분석
유동인구가 많은 곳(오피스가, 대학교, 학원가, 주택가 등)이 유리
경쟁 카페(프랜차이즈 & 개인 카페)의 수와 특성을 분석
- 타겟 고객층 선정
학생/직장인 → 테이크아웃 중심, 빠른 회전율 필요
주택가/고급 상권 → 프리미엄 원두 & 브런치 메뉴 도입 가능
2. 창업 형태 결정 (프랜차이즈 vs. 개인 카페)
- 프랜차이즈 카페
장점: 브랜드 인지도, 운영 지원, 안정적인 공급망
단점: 가맹비 & 로열티 부담, 메뉴 개발 자유도 낮음
- 개인 카페
장점: 창의적인 메뉴 구성 가능, 개성 있는 브랜딩 가능
단점: 마케팅 및 고객 확보 어려움, 자체적인 원두 및 재료 공급망 구축 필요
3. 메뉴 및 차별화 전략
- 커피 메뉴
스페셜티 커피, 핸드드립 커피 등 차별화된 원두와 로스팅 기법 활용
대중적인 메뉴(아메리카노, 라떼)와 시그니처 음료 조합
- 논커피 메뉴
수제 티: 허브티, 과일청 티, 밀크티 등
디저트 & 브런치: 마들렌, 휘낭시에, 샌드위치, 베이글 등
- 시그니처 메뉴 개발
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가질 수 있는 독창적인 음료 필요
예) 흑임자 라떼, 말차 크림 라떼, 바닐라 콜드브루, 계절 한정 음료
4. 원가 관리 및 수익성 분석
- 수익 모델 구성
커피 단가 분석 → 마진율 고려한 가격 책정 필수
디저트 & 브런치 메뉴 추가 → 단순 커피 판매보다 수익성 향상 가능
- 고정비 & 변동비 관리
임대료, 인건비, 원두비용 등 지속적인 관리 필요
배달 서비스(배달의민족, 쿠팡이츠) 도입 시 수수료 고려
5. 인테리어 & 브랜딩
- 컨셉 설정
모던 & 미니멀, 빈티지 감성, 힙한 무드 등 타겟층에 맞는 인테리어 필요
포토존 & SNS 공유 요소 필수
- SNS & 마케팅 전략
인스타그램, 블로그, 유튜브 활용해 브랜딩
첫 방문 고객을 단골로 만들기 위한 멤버십, 쿠폰 도입
6. 커피 퀄리티 & 운영 시스템 구축
- 원두 & 머신 선택
원두 직접 로스팅 vs. 로스터리 원두 공급 선택
에스프레소 머신, 그라인더, 브루잉 장비 등 품질 좋은 장비 확보
- 바리스타 교육 & 직원 관리
커피 추출 기술과 고객 응대 교육 필수
효율적인 주문 & 제공 시스템 구축
7. 법적 절차 & 위생 관리
- 필수 인허가 사항
사업자 등록, 영업신고, 위생교육 필수
배달 서비스 운영 시 배달 플랫폼 계약 필요
- 위생 및 안전 관리
커피 머신 & 장비 정기적인 청소 및 유지보수 필수
식재료 유통기한 및 보관 상태 관리
8. 트렌드 & 고객 니즈 반영
- 건강한 음료 & 디저트 : 오트밀크 라떼, 프로틴 음료, 저당 디저트
- MZ세대 감성 브랜딩 : 감성적인 컵홀더, 패키지 디자인
- 배달 & 구독 서비스 : 정기 커피 구독 서비스, 원두 판매
※ 입지 선정과 경쟁력 있는 메뉴 구성이 가장 중요!
※ 원가 관리 & 수익성 분석으로 안정적인 운영 구조 확립!
※ SNS 마케팅 & 브랜딩으로 지속적인 고객 유입 유도!
● 대표적인 커피 메뉴
성공적인 카페 운영을 위해서는 대중적인 메뉴 + 차별화된 시그니처 메뉴를 적절히 조합해야 합니다.
테이크아웃 중심 카페, 감성 카페, 프리미엄 스페셜티 카페 등 창업 스타일에 따라 메뉴 구성을 달리할 수도 있습니다.
1. 기본 커피 메뉴 (필수 라인업)
대부분의 고객이 찾는 기본적인 커피 메뉴는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.
※ 에스프레소 베이스 (머신 사용)
- 아메리카노 (HOT/ICED): 카페의 대표 기본 메뉴
- 카페라떼: 우유의 부드러움을 강조한 인기 메뉴
- 바닐라 라떼: 달콤한 맛을 선호하는 고객층 공략
- 헤이즐넛 라떼: 향긋한 헤이즐넛 시럽 추가
- 카라멜 마키아토: 달콤한 시럽과 우유, 에스프레소의 조화
- 카푸치노: 라떼보다 거품이 많아 고소한 맛 강조
※ 콜드브루 & 아이스 커피
- 콜드브루 커피: 장시간 저온 추출로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
- 콜드브루 라떼: 부드러운 우유와 콜드브루의 조화
- 흑당 콜드브루: 달콤한 흑당 시럽을 더해 트렌디한 감성 연출
- 니트로 콜드브루: 질소를 주입해 크리미한 식감을 더한 고급 커피
※ 핸드드립 & 스페셜티 커피 (프리미엄 카페용)
- 핸드드립 커피 (싱글 오리진): 직접 로스팅한 원두별로 차별화 가능
- 스페셜티 라떼: 말차라떼, 더티 초코라떼 등 이색적인 조합
2. 논커피 메뉴 (논카페인 & 차별화 음료)
※ 디카페인 & 논커피 대체 음료
- 디카페인 아메리카노/라떼: 카페인을 피하는 고객층 공략
- 고구마 라떼: 달콤하고 부드러운 건강 음료
※ 티(Tea) & 허브 음료
- 얼그레이 밀크티: 프리미엄 홍차와 우유의 부드러운 조화
- 자몽 블랙티: 상큼한 자몽청과 홍차의 조합
- 유자차 / 레몬차 / 페퍼민트 티: 클래식한 티 메뉴
※ 스페셜 밀크 & 크리미 음료
- 더티 초코라떼: 진한 초콜릿과 우유의 조화
- 말차 크림 라떼: 고급 말차와 달콤한 크림이 어우러진 일본풍 음료
- 고구마 크림 라떼: 건강하면서도 달콤한 시그니처 메뉴
※ 프레시 에이드 & 스무디
- 레몬/자몽 에이드: 상큼한 과일과 탄산의 조합
- 딸기 요거트 스무디: 달콤한 과일과 요거트의 부드러움
- 망고 패션후르츠 스무디: 트로피컬한 맛의 여름 인기 음료
3. 시그니처 & 트렌디 메뉴 (차별화 전략)
※ SNS 감성 메뉴 (비주얼 + 맛 강조!)
- 달고나 라떼: 달콤한 달고나 토핑으로 옛날 감성
- 흑임자 라떼: 고소한 흑임자와 우유의 조합
- 크림 콜드브루: 휘핑 크림과 콜드브루의 부드러운 만남
※ 계절 한정 메뉴 (고객 재방문 유도)
- 여름: 수박주스, 망고 스무디, 아이스 말차 라떼
- 겨울: 바닐라 카라멜 밀크티, 진저 허니 라떼, 계피 카푸치노
4. 사이드 메뉴 & 디저트 (추가 매출 극대화)
※ 커피와 페어링하기 좋은 디저트
- 수제 쿠키 (초코칩, 마카다미아, 녹차 등)
- 바스크 치즈케이크: 깊고 진한 풍미의 베이킹 트렌드
- 마들렌 & 휘낭시에: 부드럽고 촉촉한 프렌치 디저트
※ 베이커리 & 브런치 메뉴
- 크루아상 & 크로플: 최근 가장 핫한 인기 메뉴
- 베이글 & 크림치즈 세트: 든든한 아침식사 대용
※ 메뉴 구성 예시 (카페 유형별 추천 조합)
1. 테이크아웃 중심 카페 (빠른 회전율)
- 아메리카노, 카페라떼, 콜드브루
- 흑당 콜드브루, 바닐라 라떼 (시그니처 메뉴)
- 간단한 쿠키 & 머핀
2. 감성 카페 (SNS & 브랜딩 중심)
- 핸드드립 커피, 크림 콜드브루, 더티 초코라떼
- 말차 크림 라떼, 흑임자 라떼 (트렌디한 메뉴)
- 크로플, 바스크 치즈케이크
3. 브런치 카페 (식사 겸용 카페)
- 아메리카노, 바닐라 라떼, 얼그레이 밀크티
- 수제 베이글 샌드위치, 크루아상 & 스프
- 수제 레몬 에이드, 망고 패션후르츠 스무디
※ 기본 커피 메뉴 + 시그니처 메뉴 + 논커피 메뉴 조합이 필수!
※ SNS 트렌드 & 계절별 메뉴를 반영해 고객을 끌어모아야 함!
※ 디저트 & 사이드 메뉴로 추가 매출을 극대화할 것!
2024년 커피 브랜드별 가맹점 수
브랜드 | 상호 | 가맹점수 |
평균 | - | 2.00 |
카페비엔나(Cafe Vienna) | (주)제이엠케이 | 0 |
Frausong(프라우송) | 프라우송 | 0 |
공짜당커피 | ㈜네오플레너스 | 0 |
아이캔커피 | 두어컴퍼니 | 0 |
루츠커피랩(ROOTS COFFEE Lab.) | (주)그랜마킴 | 0 |
1L 커피특별시 | 라온컴퍼니 | 7 |
커피리스트 | 돼지새끼삼형제 | 0 |
둥지타코엔커피 | 둥지타코&커피 | 1 |
더원커피 | 더원커피 | 3 |
이티커피 | 이티(ETC) | 0 |
언노운 커피&베이커리 | (주)커피온리 | 0 |
커피온리 | (주)커피온리 | 0 |
남영댁 커피24 | 남영댁커피24 | 8 |
우주라이크(WOULDULIKE) | 키스톤에프앤비(주) | 0 |
윌웰(We’llWell) | 루츠커피랩 | 0 |
애리스커피스탠드 | 애리스커피스탠드 | 0 |
라우스터프 | 라우스터프 | 0 |
피에스씨(PSC) | 피에스 | 1 |
부바스 | 서컴퍼니 | 8 |
오크레페(OH!CREPE) | 보서에프앤비(F&B) | 0 |
카페프리헷 | (주)카페프리헷 | 0 |
히든오아시스(HIDDENOASIS) | 히든오아시스 | 3 |
스탁(Stock) | 스탁(Stock) | 0 |
코지스낵랩 | (주)카페코지 | 0 |
욤카페 | 욤(Yom) | 0 |
포르스 포레스트 | 포르스포레스트 | 0 |
두시커피 | 두시커피 | 0 |
카페수르 | 비케이키친 | 0 |
넌테이블(non table) | 넌테이블(nontable) | 0 |
하프커피(HALFF COFFEE) | (주)하프커피로스터스 | 0 |
라우드커피 | 라우드커피 | 0 |
진심커피 | (주)하영에프앤비 | 11 |
에이바우트커피 | ㈜메이크어베러(Makeabetter) | 0 |
모리커피 | ㈜모리씨앤비 | 64 |
COFFEE PUCK | 커피퍽바이미스터케이 | 0 |
베민트커피 | (주)미스터피자 | 0 |
커피에반하다 | (주)커피에반하다 | 0 |
스트릿캔 | 스트릿컴퍼니 | 0 |
VANADA COFFEE | (주)커피에반하다 | 0 |
이브릭스 | 이브릭스 | 0 |
45초 커피 | (주)씨에이치제이 | 0 |
벤티프레소 | (주)정직한 | 0 |
픽업커피 | 더라운드픽업커피 | 4 |
카페마틸다 | ㈜향원 | 0 |
필메이트 | (주)다도글로벌 | 0 |
드롭탑(DROPTOP) | (주)다도글로벌 | 0 |
커피인류 | (주)커피인류 | 29 |
카페일리터 | (주)카페일리터 | 0 |
비엔스(BIENS) | 제이엠에스(Jms)컴퍼니 | 0 |
더카페 | (주)이랜드이츠 | 0 |
NiceCaffeinClub(NCC) | (주)드림위드에프씨 | 15 |
문토리(moontori) | 토리요시(왕십리점) | 0 |
커피에반하다 스마트카페 | (주)커피에반하다 | 0 |
젬스톤 | 젬스톤에프앤비(주) | 0 |
카페소프트 | (주)커피집단 | 0 |
하이즈커피 | (주)펀하이즈 | 0 |
터치카페 | (주)더블유씨엠인터내셔널 | 0 |
커피아트 | (주)에이치푸드빌 | 0 |
베콩 | (주)에이치푸드빌 | 0 |
광화문커피 | (주)함께그린 | 0 |
스윗앤샷 | 스윗앤샷 | 0 |
로우냅커피하우스(RAW NAP COFFEE HAUS) | 샬로우(SHALLOW) | 0 |
폴러스타커피 | 폴러스타커피 | 8 |
카페띠아모 | (주)베모스 | 0 |
EVZZUCKER COFFEE | (주)쮸커커피 | 0 |
커슐랭 | 커슐랭영동점 | 2 |
아임국민커피 | 아임국민커피 | 0 |
커피기업 | (주)티제이커피기업 | 0 |
스템 커피(STEM COFFEE) | 메가박스중앙(주) | 0 |
빈스트커피 | 빈스트 | 0 |
하우스오브테디 | (주)테디하우스 | 0 |
이수페 | 카페이수페 | 0 |
남토하우스 | 남토하우스커피 | 1 |
복고다방 | (주)에스엔인더스트리 | 0 |
이디야커피 | (주)이디야 | 0 |
명륜커피 | (주)명륜당 | 0 |
707COFFEE | 707커피컴퍼니(주) | 0 |
브랜드 | 상호 | 가맹점수 |
평균 | - | 2.00 |
샌드리카노 | 푸드딜라이트 | 0 |
다린 | 달이는곳,다린 | 0 |
미유당 | 미유당 | 0 |
미쉐 | 밀설빙성주식유한공사 | 0 |
스무디킹(SMOOTHIEKING) | 스무디킹코리아(주) | 0 |
천일애 | (주)에이치푸드빌 | 0 |
공차 | (주)공차코리아 | 0 |
치키차카초코 | (주)달당 | 19 |
ONCE, TIME OFF | 공소 | 3 |
명륜쥬스 | (주)명륜당 | 0 |
* 출처 : 공정거래위원회 (https://franchise.ftc.go.k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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