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창업정보

"커피 창업" 추천 메뉴와 고려 사항, 2024년 커피&음료 브랜드별 가맹점 수 정보

by 나도웹 2025. 2. 20.

커피 창업 선택 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


● 커피 창업 선택 시 고려해야 할 가장 중요한 사항

카페 창업은 진입 장벽이 낮지만,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므로 차별화 전략과 수익성 확보가 필수입니다. 
다음 요소를 꼼꼼히 고려해야 합니다.


1. 시장 조사 및 입지 선정

- 상권 분석
유동인구가 많은 곳(오피스가, 대학교, 학원가, 주택가 등)이 유리
경쟁 카페(프랜차이즈 & 개인 카페)의 수와 특성을 분석
- 타겟 고객층 선정
학생/직장인 → 테이크아웃 중심, 빠른 회전율 필요
주택가/고급 상권 → 프리미엄 원두 & 브런치 메뉴 도입 가능


2. 창업 형태 결정 (프랜차이즈 vs. 개인 카페)

- 프랜차이즈 카페
장점: 브랜드 인지도, 운영 지원, 안정적인 공급망
단점: 가맹비 & 로열티 부담, 메뉴 개발 자유도 낮음
- 개인 카페
장점: 창의적인 메뉴 구성 가능, 개성 있는 브랜딩 가능
단점: 마케팅 및 고객 확보 어려움, 자체적인 원두 및 재료 공급망 구축 필요

 

3. 메뉴 및 차별화 전략

- 커피 메뉴
스페셜티 커피, 핸드드립 커피 등 차별화된 원두와 로스팅 기법 활용
대중적인 메뉴(아메리카노, 라떼)와 시그니처 음료 조합
- 논커피 메뉴
수제 티: 허브티, 과일청 티, 밀크티 등
디저트 & 브런치: 마들렌, 휘낭시에, 샌드위치, 베이글 등
- 시그니처 메뉴 개발
고유의 아이덴티티를 가질 수 있는 독창적인 음료 필요
예) 흑임자 라떼, 말차 크림 라떼, 바닐라 콜드브루, 계절 한정 음료

 


4. 원가 관리 및 수익성 분석

- 수익 모델 구성
커피 단가 분석 → 마진율 고려한 가격 책정 필수
디저트 & 브런치 메뉴 추가 → 단순 커피 판매보다 수익성 향상 가능
- 고정비 & 변동비 관리
임대료, 인건비, 원두비용 등 지속적인 관리 필요
배달 서비스(배달의민족, 쿠팡이츠) 도입 시 수수료 고려

 

5. 인테리어 & 브랜딩

- 컨셉 설정
모던 & 미니멀, 빈티지 감성, 힙한 무드 등 타겟층에 맞는 인테리어 필요
포토존 & SNS 공유 요소 필수
- SNS & 마케팅 전략
인스타그램, 블로그, 유튜브 활용해 브랜딩
첫 방문 고객을 단골로 만들기 위한 멤버십, 쿠폰 도입

 

6. 커피 퀄리티 & 운영 시스템 구축

- 원두 & 머신 선택
원두 직접 로스팅 vs. 로스터리 원두 공급 선택
에스프레소 머신, 그라인더, 브루잉 장비 등 품질 좋은 장비 확보
- 바리스타 교육 & 직원 관리
커피 추출 기술과 고객 응대 교육 필수
효율적인 주문 & 제공 시스템 구축

 

7. 법적 절차 & 위생 관리

- 필수 인허가 사항
사업자 등록, 영업신고, 위생교육 필수
배달 서비스 운영 시 배달 플랫폼 계약 필요
- 위생 및 안전 관리
커피 머신 & 장비 정기적인 청소 및 유지보수 필수
식재료 유통기한 및 보관 상태 관리

 

8. 트렌드 & 고객 니즈 반영

- 건강한 음료 & 디저트 : 오트밀크 라떼, 프로틴 음료, 저당 디저트
- MZ세대 감성 브랜딩 : 감성적인 컵홀더, 패키지 디자인
- 배달 & 구독 서비스 : 정기 커피 구독 서비스, 원두 판매

※ 입지 선정과 경쟁력 있는 메뉴 구성이 가장 중요!
※ 원가 관리 & 수익성 분석으로 안정적인 운영 구조 확립!
※ SNS 마케팅 & 브랜딩으로 지속적인 고객 유입 유도!

대표적인 커피 메뉴


● 대표적인 커피 메뉴

성공적인 카페 운영을 위해서는 대중적인 메뉴 + 차별화된 시그니처 메뉴를 적절히 조합해야 합니다. 
테이크아웃 중심 카페, 감성 카페, 프리미엄 스페셜티 카페 등 창업 스타일에 따라 메뉴 구성을 달리할 수도 있습니다.

 

1. 기본 커피 메뉴 (필수 라인업)

대부분의 고객이 찾는 기본적인 커피 메뉴는 반드시 포함해야 합니다.

※ 에스프레소 베이스 (머신 사용)
- 아메리카노 (HOT/ICED): 카페의 대표 기본 메뉴
- 카페라떼: 우유의 부드러움을 강조한 인기 메뉴
- 바닐라 라떼: 달콤한 맛을 선호하는 고객층 공략
- 헤이즐넛 라떼: 향긋한 헤이즐넛 시럽 추가
- 카라멜 마키아토: 달콤한 시럽과 우유, 에스프레소의 조화
- 카푸치노: 라떼보다 거품이 많아 고소한 맛 강조

※ 콜드브루 & 아이스 커피
- 콜드브루 커피: 장시간 저온 추출로 깔끔하고 부드러운 맛
- 콜드브루 라떼: 부드러운 우유와 콜드브루의 조화
- 흑당 콜드브루: 달콤한 흑당 시럽을 더해 트렌디한 감성 연출
- 니트로 콜드브루: 질소를 주입해 크리미한 식감을 더한 고급 커피

※ 핸드드립 & 스페셜티 커피 (프리미엄 카페용)
- 핸드드립 커피 (싱글 오리진): 직접 로스팅한 원두별로 차별화 가능
- 스페셜티 라떼: 말차라떼, 더티 초코라떼 등 이색적인 조합


2. 논커피 메뉴 (논카페인 & 차별화 음료)


※ 디카페인 & 논커피 대체 음료
- 디카페인 아메리카노/라떼: 카페인을 피하는 고객층 공략
- 고구마 라떼: 달콤하고 부드러운 건강 음료


※ 티(Tea) & 허브 음료
- 얼그레이 밀크티: 프리미엄 홍차와 우유의 부드러운 조화
- 자몽 블랙티: 상큼한 자몽청과 홍차의 조합
- 유자차 / 레몬차 / 페퍼민트 티: 클래식한 티 메뉴

※ 스페셜 밀크 & 크리미 음료
- 더티 초코라떼: 진한 초콜릿과 우유의 조화
- 말차 크림 라떼: 고급 말차와 달콤한 크림이 어우러진 일본풍 음료
- 고구마 크림 라떼: 건강하면서도 달콤한 시그니처 메뉴

※ 프레시 에이드 & 스무디
- 레몬/자몽 에이드: 상큼한 과일과 탄산의 조합
- 딸기 요거트 스무디: 달콤한 과일과 요거트의 부드러움
- 망고 패션후르츠 스무디: 트로피컬한 맛의 여름 인기 음료

 

3. 시그니처 & 트렌디 메뉴 (차별화 전략)


※ SNS 감성 메뉴 (비주얼 + 맛 강조!)
- 달고나 라떼: 달콤한 달고나 토핑으로 옛날 감성
- 흑임자 라떼: 고소한 흑임자와 우유의 조합
- 크림 콜드브루: 휘핑 크림과 콜드브루의 부드러운 만남

※ 계절 한정 메뉴 (고객 재방문 유도)
- 여름: 수박주스, 망고 스무디, 아이스 말차 라떼
- 겨울: 바닐라 카라멜 밀크티, 진저 허니 라떼, 계피 카푸치노

 

4. 사이드 메뉴 & 디저트 (추가 매출 극대화)


※ 커피와 페어링하기 좋은 디저트
- 수제 쿠키 (초코칩, 마카다미아, 녹차 등)
- 바스크 치즈케이크: 깊고 진한 풍미의 베이킹 트렌드
- 마들렌 & 휘낭시에: 부드럽고 촉촉한 프렌치 디저트

※ 베이커리 & 브런치 메뉴
- 크루아상 & 크로플: 최근 가장 핫한 인기 메뉴
- 베이글 & 크림치즈 세트: 든든한 아침식사 대용

※ 메뉴 구성 예시 (카페 유형별 추천 조합)

1. 테이크아웃 중심 카페 (빠른 회전율)

- 아메리카노, 카페라떼, 콜드브루
- 흑당 콜드브루, 바닐라 라떼 (시그니처 메뉴)
- 간단한 쿠키 & 머핀

 


2. 감성 카페 (SNS & 브랜딩 중심)

- 핸드드립 커피, 크림 콜드브루, 더티 초코라떼
- 말차 크림 라떼, 흑임자 라떼 (트렌디한 메뉴)
- 크로플, 바스크 치즈케이크

 


3. 브런치 카페 (식사 겸용 카페)

- 아메리카노, 바닐라 라떼, 얼그레이 밀크티
- 수제 베이글 샌드위치, 크루아상 & 스프
- 수제 레몬 에이드, 망고 패션후르츠 스무디

※ 기본 커피 메뉴 + 시그니처 메뉴 + 논커피 메뉴 조합이 필수!
※ SNS 트렌드 & 계절별 메뉴를 반영해 고객을 끌어모아야 함!
※ 디저트 & 사이드 메뉴로 추가 매출을 극대화할 것!

2024년 커피 브랜드별 가맹점 수


2024년 커피 브랜드별 가맹점 수

<가맹점 현황정보는 직전사업년도 2024년 말 기준>
브랜드 상호 가맹점수
평균 - 2.00
카페비엔나(Cafe Vienna) (주)제이엠케이 0
Frausong(프라우송) 프라우송 0
공짜당커피 ㈜네오플레너스 0
아이캔커피 두어컴퍼니 0
루츠커피랩(ROOTS COFFEE Lab.) (주)그랜마킴 0
1L 커피특별시 라온컴퍼니 7
커피리스트 돼지새끼삼형제 0
둥지타코엔커피 둥지타코&커피 1
더원커피 더원커피 3
이티커피 이티(ETC) 0
언노운 커피&베이커리 (주)커피온리 0
커피온리 (주)커피온리 0
남영댁 커피24 남영댁커피24 8
우주라이크(WOULDULIKE) 키스톤에프앤비(주) 0
윌웰(We’llWell) 루츠커피랩 0
애리스커피스탠드 애리스커피스탠드 0
라우스터프 라우스터프 0
피에스씨(PSC) 피에스 1
부바스 서컴퍼니 8
오크레페(OH!CREPE) 보서에프앤비(F&B) 0
카페프리헷 (주)카페프리헷 0
히든오아시스(HIDDENOASIS) 히든오아시스 3
스탁(Stock) 스탁(Stock) 0
코지스낵랩 (주)카페코지 0
욤카페 욤(Yom) 0
포르스 포레스트 포르스포레스트 0
두시커피 두시커피 0
카페수르 비케이키친 0
넌테이블(non table) 넌테이블(nontable) 0
하프커피(HALFF COFFEE) (주)하프커피로스터스 0
라우드커피 라우드커피 0
진심커피 (주)하영에프앤비 11
에이바우트커피 ㈜메이크어베러(Makeabetter) 0
모리커피 ㈜모리씨앤비 64
COFFEE PUCK 커피퍽바이미스터케이 0
베민트커피 (주)미스터피자 0
커피에반하다 (주)커피에반하다 0
스트릿캔 스트릿컴퍼니 0
VANADA COFFEE (주)커피에반하다 0
이브릭스 이브릭스 0
45초 커피 (주)씨에이치제이 0
벤티프레소 (주)정직한 0
픽업커피 더라운드픽업커피 4
카페마틸다 ㈜향원 0
필메이트 (주)다도글로벌 0
드롭탑(DROPTOP) (주)다도글로벌 0
커피인류 (주)커피인류 29
카페일리터 (주)카페일리터 0
비엔스(BIENS) 제이엠에스(Jms)컴퍼니 0
더카페 (주)이랜드이츠 0
NiceCaffeinClub(NCC) (주)드림위드에프씨 15
문토리(moontori) 토리요시(왕십리점) 0
커피에반하다 스마트카페 (주)커피에반하다 0
젬스톤 젬스톤에프앤비(주) 0
카페소프트 (주)커피집단 0
하이즈커피 (주)펀하이즈 0
터치카페 (주)더블유씨엠인터내셔널 0
커피아트 (주)에이치푸드빌 0
베콩 (주)에이치푸드빌 0
광화문커피 (주)함께그린 0
스윗앤샷 스윗앤샷 0
로우냅커피하우스(RAW NAP COFFEE HAUS) 샬로우(SHALLOW) 0
폴러스타커피 폴러스타커피 8
카페띠아모 (주)베모스 0
EVZZUCKER COFFEE (주)쮸커커피 0
커슐랭 커슐랭영동점 2
아임국민커피 아임국민커피 0
커피기업 (주)티제이커피기업 0
스템 커피(STEM COFFEE) 메가박스중앙(주) 0
빈스트커피 빈스트 0
하우스오브테디 (주)테디하우스 0
이수페 카페이수페 0
남토하우스 남토하우스커피 1
복고다방 (주)에스엔인더스트리 0
이디야커피 (주)이디야 0
명륜커피 (주)명륜당 0
707COFFEE 707커피컴퍼니(주) 0
 
브랜드 상호 가맹점수
평균 - 2.00
샌드리카노 푸드딜라이트 0
다린 달이는곳,다린 0
미유당 미유당 0
미쉐 밀설빙성주식유한공사 0
스무디킹(SMOOTHIEKING) 스무디킹코리아(주) 0
천일애 (주)에이치푸드빌 0
공차 (주)공차코리아 0
치키차카초코 (주)달당 19
ONCE, TIME OFF 공소 3
명륜쥬스 (주)명륜당 0


* 출처 : 공정거래위원회 (https://franchise.ftc.go.kr)